공지사항
[필독] 2022학년도 제1학기 학사 운영방안 변경 수업 안내
안녕하십니까? 교강사 및 학생 여러분!
[필독] 2022학년도 제1학기 학사 운영방안이 변경됨에 따라 아래와 같이
안내해드리니 강의 운영 및 수강 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업 운영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2022학년도 제1학기 학사 운영방안 변경'
첨부파일 내용을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운영 방안>
• 수업 운영방식
- 수강인원 50명 이하 교과목: 대면수업
- 수강인원 51명 이상 교과목: 융합수업(대면+비대면)
• 비상 대응계획(BCP) 적용
- 중대본 발표 또는 전체 구성원의 5% 확진 시(1주간) - 1단계
대면수업 -> 전면 융합수업 전환, 융합수업 -> 전면 비대면 전환
- 중대본 발표 또는 전체 구성원의 10% 확진 시(1주간) - 2단계
전면 비대면으로 전환
•융합수업 시 조편성 인원기준: 융합수업 시 강의실 수용인원의 50% 이내 편성
•적용일자: 2022. 3. 23.(수) 개강 4주차 부터
※ Webex 화상강의 수업 진행 및 참여 시 필수 사항 안내
1. Webex 진행/참여를 위해서는 교강사, 학생 모두 샘물포탈시스템의
개인정보 설정에 정상적으로 서비스되는 이메일 계정이 등록되어 있고
e-Campus 회원정보 연동을 통해 해당 이메일이 Webex 계정 생성(등록)에
모두 일치된 이메일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2. Webex 화상강의 프로그램 설치(최신버전 업데이트 유지)
- Webex 다운로드: https://www.webex.com/ko/downloads.html
3. Webex 화상강의 수업 진행 및 참여 시 무선 공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경우
신호 세기가 강한 곳에서 사용: 신호세기가 약한곳은 끊김 및 튕김 현상 발생
- 사용중인 네트워크(Wired/Wifi) Webex 사용하기 Network 환경 Test
4. 모든 실시간 원격수업(화상강의)는 e-Campus를 통해 등록 및 접속하여 시행
(e-Campus 로그인 → 강의실 입장 → 주차별 '화상강의' 등록(교수자) →
'화상강의명 클릭(공통) → [화상강의 시작] 클릭하여 Webex 수업 진행/참여
5. Webex 콘텐츠 공유
: 유튜브/동영상의 경우 끊김현상 발생 가능, 별도URL 링크 공유 권장
- 유튜브 및 자체 동영상 공유 시콘텐츠 공유 창에서 반드시 옵션을
'동작 및 비디오에 대해 최적화' 선택하셔야 합니다.
1. 코로나19 대응 일반수업(대면, 융합, 비대면) 강좌 운영 교강사
가. e-Campus 동영상 강의 콘텐츠 직접 업로드 방법(권장)
다. e-Campus 교수자 매뉴얼(온라인 상호작용 기능 설명포함)
라. e-Campus 교수자 동영상 매뉴얼(자주 사용하는 기능 동영상)
마. 강의녹화시스템 교수자 간편 매뉴얼(오프라인 강의실 녹화수업)
바. Webex 화상강의 교수자 매뉴얼 및 Webex 사용자 FAQ
* 교강사 분들은 학사운영팀(서울), 교무팀(천안), 대학원 교학팀에서
안내한 2022학년도 제1학기 학사 운영방안 변경(안)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셔서 강의 운영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코로나19 대응 일반수업(대면, 융합, 비대면) 강좌 수강생(학생)
나. Webex 화상강의 학생 매뉴얼 및 Webex 사용자 FAQ
* 일반수업(대면, 융합, 비대면) 수강생(학생)들은 반드시 학교 통합 공지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셔서 강의 수강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원격수업 시행세칙 따른 원격수업(e/b/s) 강좌 운영 교강사 및 수강생(학생)
가. e-Campus 원격수업(e/b/s) 강좌 교수자 매뉴얼
나. e-Campus 원격수업(e/b/s) 강좌 학습자 매뉴얼
다. 강의 콘텐츠 제작(OBS Studio 사용법 안내, PPT 강의영상 제작 사용법 안내)
라. 강의녹화시스템 교수자 간편 매뉴얼(b/s 오프라인 강의실 녹화수업)
마. Webex 화상강의 교수자 매뉴얼 및 Webex 사용자 FAQ
바. Webex 화상강의 학생 매뉴얼 및 Webex 사용자 FAQ
* 원격수업(e/b/s) 강좌 운영 교강사분들은 교육미디어혁신센터에서
안내한 메일 내용을 참고해서 강의운영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4. 강의 콘텐츠 제작(e/b/s-러닝 온라인 수업) 및 수업 운영 관련 공통 사항
가. 저작권 관련 유의사항 안내, 원격수업 저작물 이용 가이드(교강사, 학생 공통)
나. 교육저작권 사례 안내(저작권 사례를 통해 알아본 올바른 공유 방법)
다. 코로나19 온라인 수업에 따른 저작권 관련 유의사항(교강사, 학생 공통)
수업과 관련한 추가적인 사항 및 변경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업데이트하여 안내해드릴 예정이니 수시로 팝업 공지 내용를 클릭해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질의 및 요청 사항에 대해서는 전화 대응이 어려우니
학생은 'Q&A 게시판', 교강사분은 '교수전용 게시판'에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시간 : 평일 09:00~17:30(점심 12:00~13:00 제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