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필독] 2021-2학기 중간고사 이후 일반수업 및 원격수업 안내
안녕하십니까? 교강사 및 학생 여러분!
2021-2학기 중간고사 이후 부터 종강일까지 아래와 같이 '학사운영 방안'을
적용해서 '일반수업'과 '원격수업'이 변경 운영되어 안내해드리니 강의 운영 및
수강 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업 운영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캠퍼스별 2021학년도 제2학기 중간고사
이후 학사운영 방안' 첨부파일 내용을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행 원칙>
• (학부) 기간: 중간고사 이후인 10. 27.(수) 부터 학기 종강일까지
• (대학원) 기간: 2021. 10. 20.~12. 21.(8주차부터 학기종료시까지)
* 서울/천안캠퍼스 및 대학원별 학사운영 방안에 따른 수업진행 및 참여
<주요 학사운영 방안>
<서울캠퍼스>
• 수업 운영방식
- 수강인원 25명 이하 및 실험 실습 실기 이론 실습 포함 교과목
: 대면수업 원칙 융합수업 가능
- 수강인원 25명 초과: 융합수업 원칙, 원격수업 가능
- 수강인원 50명 이상 동시에 대면수업 금지
• 융합수업 시 조편성 인원기준: 강의실 수용인원의 50% 이내 편성
<천안캠퍼스>
• 수업운영 원칙: '대면수업 기반 융합수업'
• 수업 운영방식
- 대면수업: 현재 진행 중인 대면수업 교과목은 기존과 동일하게 대면수업 진행
- 대면수업 기반 융합수업
: 대면수업 교과목 이외의 모든 교과목은 대면수업 기반 융합수업으로 진행
- 원격수업: 원격수업이 불가피한 과목에 한하여 일부 허용
• 대면수업 참여 인원제한: 강의실 수용인원 50% 이내에서 허용
<대학원>
• 수업 운영방식
- 수강인원 1~25명: 대면수업 원칙(융합수업 및 비대면수업 가능)
- 수강인원 26~49명: 융합수업 원칙(대면수업 및 비대면수업 가능)
- 수강인원 50명 이상: 대면수업 금지(융합수업 및 비대면수업 가능)
• 대면(융합)수업 강의실 기준: 대학원 안내 자료 참조
강의 운영 및 수강 안내 관련 코로나19 대응 학사운영 일반수업 강좌와
우리 대학교 원격수업 시행세칙에 따른 원격수업(e/b/s) 강좌와 구분해서
안내해드리니 착오가 없으시기 바랍니다.
※ Webex 화상강의 수업 진행 및 참여 시 필수 사항 안내
1. Webex 진행/참여를 위해서는 교강사, 학생 모두 샘물포탈시스템의
개인정보 설정에 정상적으로 서비스되는 이메일 계정이 등록되어 있고
e-Campus 회원정보 연동을 통해 해당 이메일이 Webex 계정 생성(등록)에
모두 일치된 이메일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2. Webex 화상강의 프로그램 설치(최신버전 업데이트 유지)
- Webex 다운로드: https://www.webex.com/ko/downloads.html
다운로드 화면에서 맨 아래로 이동하여 '이전 앱인 회의를 찾고 계십니까?'의
'Webex Meetings'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3. Webex 화상강의 수업 진행 및 참여 시 무선 공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경우
신호 세기가 강한 곳에서 사용: 신호세기가 약한곳은 끊김 및 튕김 현상 발생
- 사용중인 네트워크(Wired/Wifi) Webex 사용하기 Network 환경 Test
4. 모든 실시간 원격수업(화상강의)는 e-Campus를 통해 등록 및 접속하여 시행
(e-Campus 로그인 → 강의실 입장 → 주차별 '화상강의' 등록(교수자) →
'화상강의명 클릭(공통) → [화상강의 시작] 클릭하여 Webex 수업 진행/참여
5. Webex 콘텐츠 공유
: 유튜브/동영상의 경우 끊김현상 발생 가능, 별도URL 링크 공유 권장
- 유튜브 및 자체 동영상 공유 시콘텐츠 공유 창에서 반드시 옵션을
'동작 및 비디오에 대해 최적화' 선택하셔야 합니다.
1. 코로나19 대응 일반수업(대면, 융합, 비대면) 강좌 운영 교강사
가. 강의 콘텐츠 제작(OBS Studio 사용법 안내, PPT 강의영상 제작 사용법 안내)
나. e-Campus 동영상 강의 콘텐츠 직접 업로드 방법(권장)
라. e-Campus 교수자 매뉴얼(온라인 상호작용 기능 설명포함)
마. e-Campus 교수자 동영상 매뉴얼(자주 사용하는 기능 동영상)
바. 강의녹화시스템 교수자 간편 매뉴얼(오프라인 강의실 녹화수업)
사. Webex 화상강의 교수자 매뉴얼(사용절차 포함) 및 Webex 사용자 FAQ
* 교강사 분들은 학사운영팀(서울), 교무팀(천안), 대학원 교학팀에서
안내한 2021학년도 제2학기 중간고사 이후 학사운영 방안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셔서 강의 운영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코로나19 대응 일반수업(대면, 융합, 비대면) 강좌 수강생(학생)
나. Webex 화상강의 학생 매뉴얼 및 Webex 사용자 FAQ
* 일반수업(대면, 융합, 비대면) 수강생(학생)들은 반드시 학교 통합 공지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셔서 강의 수강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원격수업 시행세칙 따른 원격수업(e/b/s) 강좌 운영 교강사 및 수강생(학생)
가. e-Campus 원격수업(e/b/s) 강좌 교수자 매뉴얼
나. e-Campus 원격수업(e/b/s) 강좌 학습자 매뉴얼
다. 강의 콘텐츠 제작(OBS Studio 사용법 안내, PPT 강의영상 제작 사용법 안내)
라. 강의녹화시스템 교수자 간편 매뉴얼(b/s 오프라인 강의실 녹화수업)
마. Webex 화상강의 교수자 매뉴얼(사용절차 포함) 및 Webex 사용자 FAQ
바. Webex 화상강의 학생 매뉴얼 및 Webex 사용자 FAQ
* 원격수업(e/b/s) 강좌 운영 교강사분들은 교육미디어혁신센터에서 종전에
안내한 메일 내용대로 강의운영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원격수업(b/s) 강좌 온·오프라인 혼합수업에서 오프라인 수업
(대면, 융합, 비대면) 운영 방식에 대해서는 반드시 강의실 공지사항 등
알림을 통해 수강생에게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원격수업 강의 콘텐츠 제작 및 운영 관련 공통 사항
가. 저작권 관련 유의사항 안내, 원격수업 저작물 이용 가이드(교강사, 학생 공통)
나. 교육저작권 사례 안내(저작권 사례를 통해 알아본 올바른 공유 방법)
다. e-Campus 강의실 저작권, 복제, 전송 경고 문구 삽입 방법(교강사)
라. 코로나19 온라인 수업에 따른 저작권 관련 유의사항(교강사, 학생 공통)
수업과 관련한 추가적인 사항 및 변경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업데이트하여 안내해드릴 예정이니 수시로 팝업 공지 내용를 클릭해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질의 및 요청 사항에 대해서는 전화 대응이 어려우니
학생은 'Q&A 게시판', 교강사분은 '교수전용 게시판'에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시간 : 평일 09:00~17:30(점심 12:00~13:00 제외)
감사합니다.